아이폰 15 시리즈는 모두 C타입으로 출시해서 C타입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다른 기기와 충전기 호환성이 높아졌다. 갤럭시 유저분들도 아이폰을 사용해볼까 하는 마음도 생길 수 있다. 그래서 내가 구매한 아이폰 15의 주요 스펙을 알아보겠다.


아이폰 15 스펙

디스플레이– Super Retina XDR 디스플레이
프레임– 알루미늄
후면– 인퓨즈 글래스 소재
(염색된 유리정도로 생각하면 편합니다.)
충전– C타입 2
(아이폰 15프로는 c타입 3 – 충전속도, 데이터 전송속도 차이)
(c타입 3이 2보다 전송속도, 충전속도가 더 빠릅니다.)
화면잠금해제– 페이스 아이디 (얼굴을 이용한 잠금해제)
– 지문으로 잠금 해제 X
벨소리/무음 스위치– 물리적인 스위치 형식
(15프로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동작버튼이 적용되어 있다.)
다이나믹 아일랜드적용 O
카메라– 광학줌 4배
– 차세대 인물사진
– 카메라 렌즈 총 2개
– 망원렌즈 없음
긴급 구조 및 충돌 감지 여부적용 O
배터리보호충전제한 80% 가능
AOD (Always On Display)X (잠금화면에서 시계 등, 14프로, 15프로에 있다)
자세히 보기

아래는 약 3달간 사용한 개인적인 후기이다.

사용시간 (배터리 타임)

나는 80% 충전 제한을 걸어놓고 사용한다. 배터리 성능 최대치를 100%로 유지하고 싶어서 그렇게 하는데, 하루에 유튜브만 10시간 정도를 하는 기준으로 하루에 1번 충전할 뿐이다. 한번 충전으로 하루는 버텨진다. 만약 유튜브 사용 시간(비디오 시청시간)이 나보다 적고 100%풀 충전 하시는 분들은 해가 떠 있는 동안은 충전 없이도 충분히 사용 가능 할 거라 생각한다.

* 화면 밝기, 사용패턴 등에 따라서 워낙 차이가 많이 난다.
* 정말 길게 사용하고 싶다면 저전력모드를 추천한다.

무게

성인남자 기준 무겁다는 생각은 안 든다. 3달동안 사용하며 무거웠나,,? 생각해보면 전혀 그렇지 않았다. 적당하다. 불편함을 못 느낀다 정도이다.

(가벼운 아이폰을 원한다면 정말 가벼운 아이폰 미니 혹은 se시리즈를 추천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출시된 미니, se시리즈는 C타입이 아니다.)

페이스 아이디 잠금 해제 정확도

계속해서 아이폰만 사용하던 나지만, 아이폰 15부터는 잠금 해제 정확도가 정말 너무편하다 할 정도로 많이 향상되었다. ios(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전면카메라, 센서 등의 물리적인 업그레이드도 있겠지만 마스크를 쓴 상태로 페이스아이디를 사용하는 기능과 추가적인 4개의 안경을 쓴 얼굴을 등록할 수 있게 된 것도 큰 몫을 한 거라 생각한다.

정확히 언제부터 마스크, 안경4개등록 기능이 생긴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지문으로 잠금 해제보다 정확도가 높아서 훨씬 편하다. 아이폰 se2 쓸 때에는 손가락에 물이나 먼지가 묻으면 지문인식이 작동 안 될 때도 많았다.

개인적으로 꺼놓고 사용하는 기능들

주시지각기능잠금해제할 때, 볼륨 높이고 낮출 때의 속도가 느려지고 약간 버벅인다고 느꼈다.
스크린타임 (앱별 사용량, 알림 수 등 확인)배터리 소모가 더 많다는 개인적인 생각.
초반에 나만의 사용패턴 알아보려고 일주일정도 사용했다.

마무리

아이폰 사용하면서 가끔가다가 갤럭시로 넘어갈까 진지하게 고민할 때도 있었지만 C타입으로 바뀐 지금 아이폰만 앞으로 사용할 것 같은데? 음,, 또 내 마음이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